복잡한 회계업무, 한눈에 쏙...회계실무 지침서 발간
복잡한 회계업무, 한눈에 쏙...회계실무 지침서 발간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5.09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준석 회계과장, 예산집행 책임성 제고위해 집필

홍성군은 정확하고 청렴한 회계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담당 공무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회계실무 지침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회계실무 지침서는 지출, 계약, 재산관리의 업무현황과 법적근거, 추진실적 및 처리절차와 함께 매년 수시로 변경되는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기준을 수록하고 지방 자치단체 예산 집행에 대한 기본원칙과 기준을 제시하여 재정지출의 효율성 및 형평성을 도모 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책을 집필한 오준석 회계과장은 지난 1월 회계과장 발령 후 직원들이 회계실무 지침이 없어 민원 및 내부 행정 추진에 미흡한 사례가 발생한 것을 보고 발간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반 행정(기획, 의전, 인사, 복지, 세무, 건설 등)의 정확한 처리도 매우 중요하지만 공무원들이 예산, 계약, 지출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도 중요하다”며, 예산집행의 책임성을 제고하고자 업무 담당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매뉴얼 150부를 부서별로 배부했다고 덧붙였다.

오 과장은 충분한 업무연찬이 곧 행정서비스의 품격을 높인다는 신념으로 세무과장 재직 당시 알기 쉬운 지방세 ‘알(차게) 파(헤친) 고(품격)’ 매뉴얼 초안을 만들었으며, 업무가 바뀔 때마다 ‘알기 쉬운 예산실무’,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의회 사용 설명서’ 등 다수의 업무지침서를 만든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